정신건강정보소아청소년우울증

소아청소년우울증

소아청소년우울증

아동·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신체기능, 학업, 일상생활의 심각한 장애를 가져옵니다. 우울증을 앓는 아동·청소년들은 우울한 감정 외 불안이나 지나친 두려움, 우울한 모습이 없이 짜증스럽거나 언짢아 보이기만 할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우울증의 원인으로는 우울 및 기분조절의 어려움과 관련한 유전성이 생물학적 취약성을 보이고 우울증이 있는 소아청소년은 자신, 세상 및 미래에 대해 부정적으로 왜곡된 해석을 보이는 등 심리학적 원인이 있습니다.


주요증상

구분증상
정서적 증상우울감, 초조감, 흥분, 절망, 슬픔, 공허함.
신체적 증상식욕의 변화, 에너지 상실, 수면 증가 또는 감소
기타집중력 저하, 자기비판증가, 일상생활 및 친구에 대한 흥미상실, 죽음에 대한 언급증가 및 자살위험성 증가


치료

구분치료
약물 치료소아청소년의 우울증에서 항우울제를 사용한 치료가 효과적이며, 약물 치료로 우울증상의 호전을 보더라도 바로 끊지 않고 9개월~1년의 유지치료를 하는 것이 추천합니다.
입원 치료아동청소년 우울증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자살의 위험성이며 물질남용의 경력이 있는 아이들에서도 자살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가족이 협조적이라 할지라도 아동청소년의 자살에 대한 의지가 강할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입원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살 위험성이 있거나 동반되는 물질남용 증상이 있을 때, 혹은 환청이나 환시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 치료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 능력 및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