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정보불안장애

불안장애

불안장애

긴장과 불안은 위협적인 상황에 처하거나 위험이 예상될 때 경고 반응을 일으킬 때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정상적인 감정입니다.
그러나 위험한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공포심이 들 정도로 경고 반응이 울리는 경우 불안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증상

구분증상
감정적 증상안절부절 못함, 예민함, 짜증을 잘 냄
신체적 증상가슴 두근거림, 떨림, 입 마름, 호흡의 어려움, 가슴 답답함, 메스꺼움, 소화불량, 땀이 남, 손발 저림, 급작스런 체온 변화, 어지러움, 불면 등의 증상 동반
기타닥치지도 않은 위험을 크게 걱정하고,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자신감 없이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며, 조그만 것도 크게 걱정하고 최악의 상황만 상상함


불안장애의 종류

병적인 불안의 증상에 따라 사회공포증(대인공포증), 공황장애, 강박장애, 외상후스트레스 장애 등으로 나뉨


치료

구분치료
약물치료불안해지는 마음을 가라앉게 해주고, 흥분 상태를 풀어주는 기능을 하는 항불안제와 항우울제를 투여하며, 이 약물들은 매우 안전하여 장기간 복용하여도 신체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인지-행동요법불안이 유발되는 상황에서 자신을 이완시킬 수 있는 근육 이완법이나 호흡법 등을 교육합니다.
약물 치료보다 효과는 늦게 나타나지만 더 지속적인 효과가 있어 재발이 덜 되는 장점이 있으며, 보통 12주~20주간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